사이트맵

교육시설모니터링서비스

학교체육시설(교구)

학교체육시설(교구) 미리보기
지속적인 체력 향상을 돕기 위한 종합 체력운동기구 - 트랜스포머
분류 학교체육 > 건강체력증진 학교체육 > 학교체육시설(교구)
유형 교수학습
첨부 3. 건강체력증진(진남초-황창훈(교구)).zip 3. 건강체력증진(진남초-황창훈(교구)).zip
진남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주자료들을 통합한 교구를 직접 제작. 활용한 사례를 설명한 자료와 동영상임


트랜스포머의 사용 방법

1) 체육수업 활용시
- 주(主)자료로 활용 : 체력단원학습 중 움직임 탐구활동에서 활용한다.
- 보조 자료로 활용 : 수업 중 학생 대기시간을 이용하여 활용한다.
2) PAPS 측정시 : 유연성 측정기, 스텝박스, 윗몸말아올리기를 활용하여 측정할 때 사용한다.
3) 기타 : PAPS 측정 후 저체력 아동을 중심으로 점심시간, 방과후 시간 등을 이용하여 운동을 한 후 ‘개인 체력 훈련 기록부’에 누가기록한다.

트랜스포머 제작목적 : 가. 체력의 균형적인 발달, 나. 체력 향상 운동의 생활화, 다. 체력 활동 학습의 효율성 향상(ALT-PE 증대), 라. 소아비만 해소, 마. 체력 검사 종목의 실시 요령과 측정 방법 및 기록 방법 숙지

자료의 구성내용
1) 주자료 : 구름사다리, 철봉, 유연성BOX,윗몸말아올리기, 허리돌리기,STEP BOX, 평균대, 매트, 안내판, 신장측정기, 체지방계, MP3,스톱워치
2) 보조자료 : 체력훈련기록부, 영상자료

3. 자료의 교육적 효과
▪ PAPS(학생건강 체력평가시스템) 측정 후 저체력 아동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체력운동을 통하여 종합체력 증진을 도모한다.
▪ 건강 체력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을 고취시키고 소아비만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하여 자기 체력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.
▪ 단위 체육수업시간에서 학생의 신체활동 참여 동기를 유발하고, 학생대기시간 등을 활용함으로써 ALT-PE(실제학습시간)를 증대하여 학생의 건강체력을 높인다.

출처 진남초등학교 저자명 황 창 훈
학교급 초등,중등 이용대상 교직원,교육청
주제어 지속적인 체력 향상, 종합체력운동기구, 트랜스포머, PAPS, 진남초
제작(발행)일 2011.12.21 등록일 2011.12.28

목록